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5. 인간행동의 이해-학습

by 큐슈어 2022. 10. 29.
300x250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2.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
3. 인지학습

 

<관찰만으로도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될까요? 실제로 지식을 배우고 습득하는 과정보다 관찰을 통해 학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관찰학습이라고 합니다.

 

 

학습하기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1) 학습의 정의
- 학습은 지식의 획득이다
- 새로운 지식을 갖게 되는 상태를 의미함
- 학습은 행동 잠재력 상의 변화이다
-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모두 행동으로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학습과 수행을 구분해야 한다고 것임
- 학습은 경험에 의해 생겨나는 변화만을 의미한다
- 학습에 의한 변화는 비교적 일관적이어야 함
- 종합해보면, 학습은 경험 때문에 일어나는, 행동 혹은 행동 잠재력 상의 비교적 일관성 있는 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학습의 종류

① 한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변화하는 것
 -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학습
 - 둔감화: 동일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경험함으로써 그에 대한 반응이 감소되는 것을 말함
 - 민감화: 한 자극에 대한 반응이 그 자극을 경험할수록 더 강해지는 것을 말함


② 두 사건 간의 연관성에 대한 학습

- 연합 학습(associative learning): 한 사건과 다른 사건을 연합시킨다는 의미로 연합 학습이라고 함
-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이 있음
- 조건 형성의 원리는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며,  인간의 고차원적인 종류의 학습을 설명하기 위해서 인지학습이 등장함

 


2.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

1) 고전적 조건 형성
① 파블로프(Pavlov)와 조건 형성
 - 파블로프가 타액 분비 실험 중 심적 분비 현상을 발견하면서 연구됨

 - 조건 형성의 네 가지 요소로 조건 형성의 과정 설명 :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 조건 자극, 조건 반응

 - 조건 형성의 과정

 

② 고전적 조건 형성의 주요 현상과 개념
 - 조건 형성의 습득 요인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연합 횟수: 훈련 시행 수가 많을수록 학습된 반응은 증강됨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시간적 관계:  동시 조건 형성,  지연 조건 형성,  역행 조건 형성 중 지연 조건 형성이 가장 학습이 잘됨
 -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의 수반성:  무조건 자극이 얼마나 일관성 있게 조건 자극에 뒤따르는가가 학습에 영향을 미침
 - 조건형성의 소거
 - 소거: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 없이 되풀이하여 제시되면 조건반응이 점차로 사라지게 되는 것을 조건반응의 소거하고 함

 - 자발적 회복 : 소거된 조건반응이 일정한 휴식시간 후 조건 자극을 제시하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말함

 - 자극 일반화와 자극 변별
 - 자극 일반화: 원래의 조건 자극이 아닌 자극에 대해서도 조건 자극과 충분히 비슷하기만 하면 조건반응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함


③ 고전적 조건 형성의 활용
 - 광고
 - 정서의 선호를 상품과 조건 형성함으로써 활용
 - Watson의 Little Albert 실험에서 발전함
 - 문제행동의 치료

 - 공포감에 대한 조건 형성된 반응을 치료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 부정적인 조건반응을 없애는 방법은 역조건형성을 활용하여 치료할 수 있음

 

2) 조작적 조건 형성(=도구적 조건 형성)
① 손다이크(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 문제 상자(퍼즐 box)를 고안하여 실험함

 - 시행착오 학습의 현상을 발견함: 여러 가지 반응을 임의적으로 해보다가 그중 어느 하나가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그 반응이 여러 시행에 걸쳐 점진적으로 습득되는 학습을 말함

 - 효과의 법칙을 주장함: 어떤 반응의 강도가 과거에 그 행동이 초래했던 결과에 좌우된다는 것을 말함

 

②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 스키너 박스를 고안하여 실험함

 - 조작적 조건 형성의 개념을 주장함: 유기체가 환경에 어떤 조작을 가하여 결과를 이끌어 내는 조건 형성을 말함
 - 조작적 조건 형성에서는 강화와 처벌이 행동을 증가시키기도 하고 약화시키게 함


③ 조작적 조건 형성의 주요 현상과 개념

 - 조성
 - 현재 유기체가 하지 못하는 새로운 반응을 학습시키는 방법으로서 점진적 접근법
 - 목표 반응을 단계적으로 조작해내는 과정임
 - 미신 행동
 - 유기체가 자신의 반응이 실제로 특정 결과를 초래한 원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치 그런 것처럼 그 반응을 계속하는 것을 말함


 - 조건강화물과 사회적 강화물
 - 1 차 강화물: 유기체의 생물학적 요구를 충족해주는 강화물

 - 2차 강화물: 1 차 강화물과 짝지어짐으로써 강화력을 획득하는 강화물을 말함
 - 사회적 강화물: 타인에게서 인정이나 관심을 받는 것이 강력한 강화물로 작용


 - 강화 계획
 - 어떤 식으로 강화를 줄 것인가 즉, 어떤 강화 계획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유기체의 행동이 달라짐
 - 고정간격강화계획:  강화를 한번 받고서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난 후에 행해지는 반응에 대해서 강화가 주어지는 경우
 - 변동간격강화계획: 각각의 강화가 주어지는 시간 간격이 평균을 중심으로 변동하는 경우
 - 고정비율강화계획: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하고 나면 강화가 주어지는 경우
 - 변동비율강화계획: 강화를 받기 위해 필요한 반응의 수가 평균을 중심으로 변하는 경우

 

 

3. 인지학습
1) 통찰 학습
① 통찰 학습의 의미
 - 통찰: 문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함
 - 퀼러의 침팬지 실험 연구

 - 특정한 반응 경향성이 기계적으로 강화되거나 약화된 결과가 아니라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 이후에 한 과제에서 배운 것을 다른 과제에까지 전이(transfer)를 시킬 수 있었음

 

2) 인지도
- 톨만이 주장한 개념으로서 동물이 미로에 대한 일종의 정신적 지도 즉,  인지도를 습득한다고 주장함
- 톨만의 인지도 개념은 유기체가 조건 형성과 강화물을 넘어서는 다른 학습의 맥락이 있음을 보여준 것임

 

3) 관찰학습

- 반두라(Bandura)의 대표적인 개념
- 유기체가 직접 경험을 하는 대신에 다른 개체들의 반응을 보고서 학습을 하는 것을 관찰학습이라고 함
- 대리 학습이라고도 함
- 관찰학습의 모델의 행동의 영향력의 크기는 다음 네 가지 과정에 의해 결정됨

 

 

<관련 글>

2022.10.29 - 6. 인간행동의 이해-뇌와 생물학적 기초

 

6. 인간행동의 이해-뇌와 생물학적 기초

1. 신경계의 기본단위와 특징 2. 신경계의 구성과 기능 3. 뇌 연구방법 사춘기의 청소년의 행동을 살펴보면 충동적이며 공격적이기도 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는 것도 관찰하게 됩니다. 왜 그

cuehouse.tistory.com

2022.10.30 - 7. 인간행동의 이해-감각과 지각

 

7. 인간행동의 이해-감각과 지각

1. 감각의 의미와 측정 2. 시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 3.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4. 지각의 원리와 과정 우리는 너무도 자연스럽게 세상을 보게 됩니다. 보고 지각하고 생각하는 과정이 너무도 자연

cuehouse.tistory.com

2022.10.31 - 8. 인간행동의 이해-성격

 

8. 인간행동의 이해-성격

1. 성격의 정의와 요인 2. 성격의 이론적 관점 3. 성격검사의 이해 나는 어떤 성격의 사람일까? 이런 궁금증이 있다면, 성격검사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가 미처 깨닫지 못한 성격의 측면

cuehouse.tistory.com

2022.11.01 - 9. 인간행동의 이해-동기와 정서

 

9. 인간행동의 이해-동기와 정서

1. 동기의 의미와 종류 2. 동기 이론 3. 정서의 정의와 기능 4. 정서이론 무엇에 빠져들어 본 경험이 있나요? 이러한 경험을 몰입 경험이라고 합니다. 몰입을 하기 위해서는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

cue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