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어느 정도 연습하고 적용을 하다 보면
수구의 진로가 계산보다 짧게 형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보정값 적용하기
처음에는 저도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익히면서
수구 값, 1 쿠션 값, 3 쿠션 값 외우기도 어려워서
"보정값? 저게 뭐지?일단은 배제하고 연습하자" 였습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여러 번 적용하다 보니 보정값이란
위 그림처럼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형을 기준으로 보면
같은 4쿠션 20지점 이지만
수구 값 50보다 작은 위치에서 출발하면 4 쿠션에서 조금 짧게 도착
수구값 50보다 큰 위치에서 출발하면 4쿠션에서 조금 길게 도착
합니다.
이러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약간의 오차를 수정하기 위해
보정값을 적용하여 1 쿠션 지점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구 값 40위치에서 4 쿠션 정확한 20 지점(코너)으로 보내기 위해
1 쿠션 값 20에 보정값까지 적용하여 실제로는 16이나 17 지점을 노리는 것입니다.
제 경우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3쿠션까지만 적용시킬 때는
보정값은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2. 스쿼드 현상 감안하기
아래 그림처럼 수구가 1 쿠션 지점에 가까이 있을 때 파이프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하면
예상보다 짧게 수구가 도착합니다.
이유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이 3tip회전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수구 진행 시 스쿼드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쿼드 현상이란 공이 회전을 준 반대방향으로 약간 휘는 것을 말합니다.
(그 반대가 커브 현상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조준한 1 쿠션 지점보다 약간 위쪽에 맞기 때문에
수구가 짧게 도착합니다.
그러므로 수구와 1 쿠션까지 거리에 따른 스쿼드 현상을 감안해서
1쿠션 지점을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경우 수구의 위치에 따라 위 그림과 같이 감안(오조준)해서 1쿠션 지점을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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