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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리쿠션

8.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보정값 적용하기, 스쿼드 현상 감안하기)

by 큐슈어 2022.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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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어느 정도 연습하고 적용을 하다 보면

수구의 진로가 계산보다 짧게 형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보정값 적용하기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보정값

 

처음에는 저도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익히면서

수구 값, 1 쿠션 값, 3 쿠션 값 외우기도 어려워서

"보정값? 저게 뭐지?일단은 배제하고 연습하자" 였습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여러 번 적용하다 보니 보정값이란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보정값

 

위 그림처럼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형을 기준으로 보면

같은 4쿠션 20지점 이지만

수구 값 50보다 작은 위치에서 출발하면 4 쿠션에서 조금 짧게 도착

수구값 50보다 큰 위치에서 출발하면 4쿠션에서 조금 길게 도착

합니다.

 

이러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약간의 오차를 수정하기 위해

보정값을 적용하여 1 쿠션 지점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구 값 40위치에서 4 쿠션 정확한 20 지점(코너)으로 보내기 위해

1 쿠션 값 20에 보정값까지 적용하여 실제로는 16이나 17 지점을 노리는 것입니다.

 

제 경우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3쿠션까지만 적용시킬 때는

보정값은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2. 스쿼드 현상 감안하기

아래 그림처럼 수구가 1 쿠션 지점에 가까이 있을 때 파이프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하면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스쿼드현상 감안하기

 

예상보다 짧게 수구가 도착합니다.

 

이유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이 3tip회전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수구 진행 시 스쿼드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쿼드 현상이란 공이 회전을 준 반대방향으로 약간 휘는 것을 말합니다.

(그 반대가 커브 현상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조준한 1 쿠션 지점보다 약간 위쪽에 맞기 때문에

수구가 짧게 도착합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스쿼드현상 감안하기

 

 

그러므로 수구와 1 쿠션까지 거리에 따른 스쿼드 현상을 감안해서

1쿠션 지점을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경우 수구의 위치에 따라 위 그림과 같이 감안(오조준)해서 1쿠션 지점을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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